분양상담사의 감언이설에 속지않고

스스로 의사결정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투자가이드 기초지식산업센터 탄생배경



■ 지식산업센터 탄생배경


토지 이용의 고도화, 관리/운영 효율화

지식산업센터가 탄생하게 된 배경은 제한적인 토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지식산업센터 정책목표 및 기대효과



지식산업센터는 공장 설립을 위한 해결방안으로 국토의 면적이 비좁은 나라에서 발달했는데요. 공업용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대도시의 토지이용을 고도화함으로써 용지난을 해소할 수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인구밀도가 높고 산업용으로 활용할 토지가 제한적인 홍콩, 싱가포르 같은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경우 다층형 공장 빌딩이란 건물이 있는데 이런 건물들은 지식산업센터와 동일한 토지 이용의 고도화를 위한 목적으로 지어졌습니다.



■ 지식산업센터 역사

1960년 후반 ~ 90년 : 구로공단 국가 경제 핵심 역할

1990년 : 고유가 / 인건비 상승

1990년 중반 : 제조공장 중국, 동남아로 이동

국내 경제 제조업 중심 → IT 산업 중심으로 급변화

1990년 후반 : IMF 외환위기, 벤처육성특별법

2000년 : 첨단 고층빌딩으로 변신


지식산업센터는 ­1980년대 후반부터 수도권 지역 중소 제조업체의 입지확보를 위해 설립되기 시작했습니다.


최초의 지식산업센터


1989년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인천 주안에 ‘협동화사업 추진요령’과 ‘아파트형 공장설립 및 관리 요령’에 따라 설립된 것이 시초로 보고 있습니다. ­1989년 이후 공공부문의 주도로 지식산업센터가 본격적으로 건립되기 시작했고 1991년 서울, 경기 지역에 4개소가 설립되었습니다.


지식산업센터는 ­1990년 중반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등을 발표되고 각종 세제 혜택, 건설비 지원 등의 정책이 추진되며 본격적인 활성화가 진행됩니다. ­최근에는 민간 자본 유입과 함께 시설의 첨단화, 고급화, 대형화가 이뤄지면서 오피스 빌딩과 유사한 투자 상품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 지식산업센터 변화


초기 우리나라의 지식산업센터는 수도권 및 대도시권 공업 집중화 경향에 따라 영세기업들이 보다 효율적인 생산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었습니다. 국내 지식산업센터가 처음 모습을 드러낸 곳은 인천 남동구 주안동인데요. 초기에는 규모가 작아 입주기업들의 불평이 컸다고 합니다. 입주 업체 대부분이 대형 기계를 설치해야 하는 제조업체이었는데 비좁은 내부에 하루 종일 돌아가는 기계 소음으로 시끄러웠고 입주자들을 위한 편의시설이나 휴게, 녹지공간은 부족했습니다.


과거 기계 소리로 시끄럽던 지식산업센터는 2000년 중반부터 전성기가 시작됩니다. 과거 회색 칙칙한 공장 이미지에서 벗어나 다양한 편의시설과 문화공간을 갖춘 복합단지로 탈바꿈하게 된다. 1세대로 불리는 단순 공장시설에서 2세대 아파트형 공장 시대로 들어 선 것입니다. 이 시기부터 층별ㆍ동별로 업무 집적화가 가능한 공간으로 설계됐고 업무지원시설인 세미나실, 휴게실, 편의시설이 들어서기 시작합니다.



갈수록 지식산업센터는 대형화, 고층화 되며 지역 내 랜드마크 빌딩으로 자리를 잡습니다. 단지 안엔 녹지공간을 만들고 친환경설비와 최첨단 시스템 등을 갖춘 스마트형 지식산업센터로 재탄생되고 한 단계 더 발전해 문화, 예술 공간 개념이 더해지면서 진정한 복합단지로 발전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