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가이드 기초지식산업센터 기숙사 투자 주의사항 (분양자격, 취사시설, 임대, 대출)


지식산업센터 기숙사 투자 주의사항 (분양자격, 취사시설, 임대, 대출)


투자자 관점에서 지식산업센터 기숙사는 오피스텔이랑 비슷한데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고 종부세도 없고 저렴한 가격까지 여러 면에서 아주 매력적인 상품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숙사와 오피스텔은 다른 상품으로 투자 시 주의할 점이 많습니다.

지식산업센터 기숙사는 원래 일반인에게 오피스텔처럼 주거목적으로 임대를 하면 안 됩니다.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한 임직원이나 근처 산업단지의 임직원 등 임대를 할 수 있는 사람들이 제한됩니다. (지자체별 상이)


주택 수 포함 여부

지식산업센터 기숙사는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닙니다. 지식산업센터 기숙사를 사실상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주택 수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참고] 소득세법 제88조


임차인의 전입신고를 막는 특약조건을 넣는 경우

임대차계약서에 기숙사를 주거용 도로 사용하지 못하게 하거나, 전입신고를 못하게 특약 문구를 명시했다 하더라도 법적 구속력은 없습니다. 임차인이 전입신고를 하는 순간 임대인의 주택 수에 포함됩니다. 


지식산업센터 대체상품 검토

지식산업센터 기숙사를 고를 때는 대체, 경쟁 상품이 될 수 있는 주변 원룸, 오피스텔의 현황을 주의 깊게 비교해봐야 합니다.



지식산업센터 장단점

지식산업센터 기숙사에 대한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주차시설이 탁월합니다. 특히 업무시간외에는 주차장에 여유가 많습니다. 또한 지식산업센터 중의 다양한 근린생활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

대다수의 임직원들은 회사와 같은 건물에서 사는 것을 꺼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업무용 건물이다 보니 평일 저녁과 주말은 한적하고 내부 근생시설들이 많지 않은 곳은 을씨년스러운 분위기가 느껴질 수 있습니다.